성공점포가 되는 경영의 비결
1) 열린 마음 열린 경영이 성공점포로 만든다.
열린 마음으로 점포 경영방침이나 경영에 관하여 관련자(고객, 종업원, 은행, 세무서, 동업자)에게 사업내용을 충분히 공개함으로써 성공점포로 성장하기 위한 사업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사업을 하면서 주변의 사람들을 적으로 만들지 않고 사업을 지원, 협조해 줄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2) 사업목표에 따른 계획을 세워라.
사업목적 → 경영방침
ⓐ 기본계획 : - 판매계획 - 취급상품계획 - 이익계획 - 경비계획 - 종업원계획 - 구입계획 - 판매촉진계획
ⓑ 세부계획 : 월별, 계절별로 세부적인 계획을 세운다.
3) 사업이 잘 될 때 전업계획을 세운다. (좋은 장소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변화된다.)
4) CR (Community Relation)활동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지역사회에서 사랑 받는 점포가 되어야한다. 지역부녀회, 사무실, 조기축구회, 공공사회단체, 노인회, 상업시설 등 자기점포 고객이 될만한 곳은 어디든지 방문하여 간단한 인사장 초대장 등을 지참하여 점포를 방문토록 하는 방문판촉도 CR활동의 하나다. CR 활동은 P.R.과는 약간 다른 개념이며 지역 단체와 좀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행하는 것이 CR 활동이다.
5) 항상 상품이 왜 팔리는가를 연구한다.
고객이 내점할 때 eye shopping인지 실 구매자인지 파악하여 적절히 대처한다. 고객은 쇼핑자체를 즐기기 때문에 너무 귀찮게 하지 않고 편안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한다.
6) 장부기장을 철저히 한다.
판매 일계표를 만들어야 한다. 매상에서 상품별, 상표별, 규격별로 통계를 내고 종합한다. 일계표 작성방법에 있어서는 미리 취급상품 인쇄하여 수량 매상금액, 재고, 날씨란 등도 필히 작성하여 다음 해에 판매계획, 재고계획, 구입계획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상품구매과 재고관리
점포 주는 취급상품을 “구입한 것을 판다”에서 “팔 것을 구입한다”로 사고 전환하여야 하며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으로 구색을 갖추고 반품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상품을 관리해야 한다. 상품관리나 재고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인 상품정리나 재고조사도 항상 병행되어야 한다.
1) 상품의 종류 (점포주가 취급할 상품의 list 작성과 년 2회 정도 상품 정리가 필요하다.)
2) 상품의 가격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종목별 주요가격 범위, 구매방법, 주요 구입장소 등)
3) 상품별 재 구입기간 (판매량과 구매량을 조절하기 위한 구매기간의 설정이 필요하다.)
4) 재고품 처리방법 (반품 또는 세일 등의 방법으로 재고품을 줄일 수 있는 방법모색)
경영자가 알아두어야 할 계수관리
창업자들은 먼저 경영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재무제표부터 이해하는 것이 급선무. 재무제표에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익 잉여금 처분 계산서 및 결손금 처리 계산서, 재무상태 변동표가 중요하다. 재무제표를 하나로 통합하지 않고 4가지로 나누어 작성하는 이유는 보고 내용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창업자라면 최소한 재무제표에 대한 상식을 다룬 책을 일독하고, 신문에 나오는 결산공고를 분석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법인형태로 운영되는 기업이 아닌 자영업 소점포라면 매일매일 작성하는 판매일보와 손익분기점의 이해, 월차손익계산 정도만 충실히 작성하고 분석하여도 충분하리라 판단한다.
점포를 번성시키기 위해서는 점포운영 중에 발생하는 제반비용들을 정리 분석하여 점포운영의 기본지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큰 회사에서 관련된 업무를 수행해 왔던 사람은 재무제표 등에 관한 기초상식을 숙지하였기 때문에 별문제가 없을 것이나 소점포 경영주라도 자기점포의 손익분기점이나 월차손익계산서 등의 기초적인 수지계산은 할 줄 알아야 한다.
자영업도 계수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자기점포의 영업내용을 계수 적으로 파악하여 잘된 점, 잘못된 점을 철저히 분석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다. 경영자라면 당연히 상품판매현황과 판매내역을 분석하여 잘 팔리는 상품, 안 팔리는 상품 등의 계수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구매하여 진열해야 하며 비정상적인 손실이 발생하는지 사전 또는 사후에 관리와 분석을 철저히 해야 만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것이다. 나는 세무사에게 기장일체를 맡겼기 때문에 걱정 없다는 식의 발상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
<소규모 사업 경영주의 조직표>
인사활동 |
영업장규칙, 복리문제, 종업원 교육 |
경리활동 |
현금출납, 지불과 청구, 결산, 세무대책과 규제, 물품출입 확인 |
구입활동 |
거래선 연구, 상품지식 |
판매활동 |
접객판매, 재고품의 조절, 실내의 배치와 진열, 매상계획과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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